자주 묻는 질문 (FAQ)

 Home / Clients / 자주 묻는 질문 (FAQ)
  • 투자 상담도 해주시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당사는 고객의 자산을 운용하는 회사입니다. 따라서 투자 상담은 매우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.

     

    더퍼블릭자산운용이 제공하는 투자 상담

    대상: 다이렉트 고객(사모펀드, 일임, 기본형)

    ■ 범위: 당사 모델 포트폴리오 편입종목 및 그에 관련된 산업, 경제 이슈

    단, 당사 다이렉트 상품 가입을 위한 고객의 재정 상황은 사전 예약된 계약 관련 내방 상담시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더퍼블릭자산운용이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

    연계 상품 가입 여부 및 가입 상품 선택을 위한 재무설계

    ■ 당사 모델 포트폴리오 편입종목과 무관한 기업, 증시, 거시경제 전망 및 상담 (이 부분은 당사 다이렉트 고객도 예외 없습니다.)

    ■ 운용본부 채용 과정을 거치지 않은 자에 대한 투자법 강의 또는 조언 (이 부분은 당사 다이렉트 고객도 예외 없습니다.)

  • 매매·환전 수수료와 세금은 어느 정도 발생하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매매 수수료는 거래할 때마다, 환전 수수료는 환전할 때마다, 거래세 및 농특세는 매도할 때마다 발생합니다.

    또한 당사는 집합 주문 시스템을 이용해서 거래를 하기 때문에 별도의 매매 수수료 및 환전 수수료에 대한 협의는 불가능합니다.

    그러나 성과 수수료의 기준지표가 되는 수익률에 모두 반영되므로 (해지 시에는 예외로 매도 전 평가금액 기준으로 정산합니다.) 고객님께서 걱정하시는 만큼 저희 또한 거래비용 최소화를 위해 노력합니다.

     

    그러나 양도차익*에 부과되는 세금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하며, 이와 별개로 성과 수수료는 세전 수익으로 정산합니다.

     

    * 양도차익

    ■ 개인: 2022년까지 해외주식 양도차익에 한해 22% (평가손익은 과세표준 아님)

    ■ 법인: 국내외 불문 양도차익에 대해 법인세 과세표준에 산입 (평가손익은 과세표준 아님)

    세금 문제에 대해서는 참고사항일 뿐이며 정확한 정보는 과세당국 또는 담당 세무사에게 문의 바랍니다.

  • 국내와 해외 중 어느 상품에 투자해야 할까요?

    Open or Close

    당사 운용본부는 국내, 해외를 가리지 않고 좋은 주식을 발굴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두 상품의 기대 수익률은 같습니다.

    하지만 2023년 금융투자소득세 도입 전까지 해외 주식에만 양도차익의 22%에 달하는 세금이 붙습니다. (성과 수수료는 세전 수익으로 정산) 따라서 2022년 12월 31일까지는 국내 상품의 세후 기대 수익률이 해외 상품보다 더 높습니다.

     

    그러나 단기적으로 주가를 예측할 수 없고, 세금을 피하기 위해 2022년까지 국내 주식에 투자하던 자금을 2023년부터 갑자기 해외 주식으로 이전하는 경우 오히려 적응에 실패하여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.

    더퍼블릭자산운용은 2016년부터 직접 종목 발굴을 하여 국내 못지 않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해외 투자의 명가(名家)입니다. 2년도 채 남지 않은 세금이 두려워 국내 투자에만 올인하는 것은 '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' 격입니다.

     

   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 

    개인 고객

    ■ 6억 원 이상 투자 예정: 국내, 해외 두 상품 모두 계약

    ■ 3~6억 원 투자 예정: (1) 당사 상품 외 상장 주식에 전혀 투자하지 않을 경우 국내 상품 (2) 당사 상품 외 상장 주식에 직·간접 투자를 지속할 경우 해외 상품

     

    법인 고객

    ■ 6억 원 이상 투자 예정: 국내, 해외 두 상품 모두 계약

    ■ 3~6억 원 투자 예정: 해외 상품 (국내외를 막론하고 양도차익에 대해서 법인세로 일괄 과세되므로 개인 투자자와 달리 해외 상품의 세후 기대 수익률이 국내 상품에 비해 낮지 않습니다.)

  • 계약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? (업무 시간, 필요 서류, 이용 가능 증권사 등)

    Open or Close

    계약 절차

    ■ 대면 상담 → 서면 계약 → 증권사 업무

     

    업무 시간

    ■ 상담: 평일 08:30 ~ 18:00 (1시간 소요)

    ■ 계약: 평일 09:00 ~ 16:00 (1시간 소요)

    ■ 상담 및 계약 동시 진행: 평일 09:00~16:00 (2시간 소요)

    단, 상담과 계약은 모두 사전에 예약하신 분들에 한해 가능하니 유선상으로 미팅 일정을 조율하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필요 서류

    ■ 만 20세 이상의 계약자 본인이 직접 방문할 경우: 본인 신분증, 계좌 개설시 사용한 도장

    ■ 법인, 미성년자, 외국인, 대리인 계약 등은 증권사마다 필요 서류에 차이가 있으니 계약 전 반드시 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이용 가능 증권사

    ■ 사모펀드: 유진투자증권

    ■ 국내일임: NH투자증권, 미래에셋증권, 신한금융투자, KB증권, 하나금융투자, 한국투자증권

    ■ 해외일임: KB증권, 한국투자증권

    단, 증권사별 업무 절차가 상이하니 계좌개설 전 반드시 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기본형 상품과 자문형 랩 중에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하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기본형 상품은 (1) 투자 판단 능력이 충분해 당사 모델 포트폴리오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(2) 운용 규모가 커서 정액의 기본형 수수료가 요율로 따졌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액 전업투자자를 타깃으로 설계되었습니다.

     

    따라서 투자 예정 금액이 당사 대표 상품(사모펀드, 일임)보다 적은 소액 손님은 기본형에 비해 자문형 랩을 가입하시는 것이 수수료 차감 후 수익률 면에서 유리합니다.

    다만 기초적인 투자 마인드가 부족하여 주식시장의 탐욕과 공포에 휘둘릴 것 같은 분들께는 더퍼블릭자산운용의 직접적 고객 관리 서비스가 포함된 기본형 상품을 추천 드립니다.

  • 자문 기본형 상품은 어떤 식으로 정보를 주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제공 정보

    ■ 매매내역

    ■ 매매 후 포트폴리오

    ■ 신규 고객용 포트폴리오

    ■ 클라우드 서버 접속 링크

     

    제공 방법

    ■ 휴대폰 문자 메시지

    ■ 클라우드 서버 (과거 일자별 변동 내역 열람용)

     

    제공 시기

    ■ 당사 대표 상품(사모펀드, 일임)의 매매가 있을 때마다

     

    효과적인 이용 방법

    ■ 문자 메시지를 받은 직후 해당 종목을 동일하게 매매

    ■ 전체 계좌를 매매 후 포트폴리오와 일치하는지 확인 후 불일치하는 경우 추가 매매

    ■ 당사의 편입종목과 편입비중은 매매 직후라도 언제든 정반대 방향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당사가 최근에 편입한 종목, 당사의 편입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, 당사 편입 후 주가가 많이 하락한 종목 등 어느 경우에도 고객님 임의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지 않기를 권합니다.

  • 지금 투자하기 좋은 시기인가요?

    Open or Close

    마음가짐이 준비되지 않은 분에게는 어느 시기도 투자하기 나쁜 시기이고, 준비가 된 분에게는 어느 시기도 투자하기 좋은 시기입니다.

    주식시장은 예측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3년 이상 필요하지 않은 자금, 25% 이상 손실 나도 괜찮은 자금만 계약을 권합니다.

    다만 당사는 개별 기업의 내재가치가 개선되는 주식을 찾아 주식 시장의 등락과 관계 없이 절대 수익을 꾀하고 있으며, 3년 이상 가입하신 고객님의 경우 가입 시기와 관계 없이 단 한 분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.

     

    * 당사 모델 포트폴리오 역사상 최대 급락: -24% (2012.03.~2012.04. 남유럽 재정위기 당시)

  • 과거 수익률은 어느 정도였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장기 수익률

    ■ 국내: 연 복리 22% (2009.06.~2021.06.)

    ■ 해외: 연 복리 22% (2016.02.~2021.06.)

     

    단기 수익률

    단기 수익률은 투자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공표하지 않습니다. 내방 상담하실 경우 자료를 통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.

    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최근의 수익률이 위 장기 수익률보다는 높다는 점입니다.

     

    * 수익률은 세금 및 수수료 차감 전 기준입니다.

    ** 과거 수익률로 미래 수익률을 예측해서는 안 됩니다.

    *** 과거 수익률은 당사 내부 자료로서 공신력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.

  • 자문형 랩과 대표 상품(사모펀드, 일임)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Q. 자문형 랩과 대표 상품(사모펀드, 일임)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?

    A. 법적으로 더퍼블릭자산운용은 판매사(일임사)와의 계약상 의무만 질 뿐, 상품 가입자는 고객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. 따라서 재무 설계, 가입 상담, 포트폴리오 문의 등 고객님께서 필요하신 모든 연락은 당사가 아니라 판매사에 하셔야 합니다.

     

    Q. 자문형 랩과 대표 상품의 수익률 차이가 큰가요?

    A. 당사는 판매사에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역할만 하고, 실제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매는 판매사에서 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수익률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. 그러나 통상적인 경우 모델 포트폴리오 복제율을 70%로 하고 있으므로 수익률 차이가 크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.

     

    Q. 같은 금액이라면 대표 상품이 낫나요, 자문형 랩이 낫나요?

    A. 주식시장의 흐름과 개인의 재무 상황에 따라 상이하겠지만, 이상적인 경우 대표 상품이 더 낫습니다. 왜냐하면 자문형 랩의 경우 더퍼블릭자산운용의 직접적인 고객 관리 대상이 아니어서 수익률이 부진할 때 자금을 회수하고, 수익률이 우수할 때 자금을 집행하는 우(愚)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  • 계약 후 해지할 수 있나요?

    Open or Close

    중도 해지 가능 여부

    ■ 사모펀드: 가능

    ■ 일임: 가능

    ■ 기본형: 가능

    ■ 자문형 랩: 판매사에 문의 바랍니다.

     

    중도 해지에 따른 페널티

    사모펀드: 가입 후 270일 이내 해지 시 이익금의 70%를 중도해지수수료로 수취

    일임: 1년 이내 해지 시 (1) 일할 계산하여 환불해야 하는 기본수수료의 2/3을 중도해지수수료로 수취 (2) 성과수수료 기준지표를 일할 계산하여 하향 조정 (3) 종래 30%이던 성과수수료율을 40%로 상향조정 (일임 상품은 1년 단위 계약으로 재계약자의 경우 최초 계약일이 아닌 최근 계약일을 기준으로 1년을 산정합니다.)

    기본형: 1년 이내 해지 시 일할 계산하여 환불해야 하는 기본수수료의 2/3을 중도해지수수료로 수취 (기본형은 1년 단위 계약으로 재계약자의 경우 최초 계약일이 아닌 최근 계약일을 기준으로 1년을 산정합니다.)

    ■ 자문형 랩: 판매사에 문의 바랍니다.

     

    중도 해지 후 현금화 시기

    사모펀드: 환매청구일로부터 8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하여 10영업일에 환매대금 지급

    일임: 원칙적으로 30일 이내 가능하나, 회사와 고객간 원만한 협의가 있을 경우 익일 해지 가능. 단, 보유 주식 매도 및 외화 환전은 고객이 직접 하여야 하며, 수수료 등은 매도 및 환전 전 평가금액으로 정산

    ■ 기본형: 해당 없음

    ■ 자문형 랩: 판매사에 문의 바랍니다.